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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 2021. 11. 29. 11:03

2012년 12월에 도입된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는 인감도장 대신 서명을 사용하는 제도로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지참하여 본인 확인 후 확인서 발급을 행정기관이 확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인감증명서와는 달리 사전신고가 필요 없으며 본인 발급만 가능해 인감사고를 방지하는 장점이 있으나 수요기관과 사람들의 낮은 인지도로 인해 널리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감증명서'와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차이점 발급방법에 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인감증명서의 경우 본인이 직접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에서 인감도장을 제작해 방문하여 등록을 해야 하고 인감도장 분실 시에는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에 가서 변경등록을 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또한 대리발급 시 대리인이 위임자 본인이 자필로 작성한 위임장과 위임자 및 대리인의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고 양식에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아 불편한 경우가 있어왔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양식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반면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간 증명법에 따른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는 증명서로써 인감과는 다르게 사전에 등록하지 않으며 본인이 직접 자기 서명을 전자서명입력기에 서명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감도장이 필요하지 않고 신분확인을 통해 본인 서명만으로도 발급이 가능해서 인감증명의 위·변조, 대리발급 등 법적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가까운 시· 군 · 구청,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 본인이 방문해 한번만 이용 신청을 하면 승인을 거친 후 인터넷으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전자본인서명 사실확인서를 신청한 후 발급받을 수도 있는데요 신청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

①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 후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검색한 후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 신청란으로 들어갑니다.

복합 인증 로그인 확인을 클릭합니다.

복합 인증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④ 공인인증서를 로그인합니다.


⑤ 전화번호 선택 후 불러주는 번호를 입력해 전화번호 인증을 합니다.


⑥ 주민등록 주소지를 검색합니다.


⑦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 용도, 거래상대방 등을 입력합니다.


⑧ 제출하고자 하는 기관을 검색합니다


⑨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⑩ 서비스 신청내역을 통해 발급된 인증서를 프린트합니다.


지금까지 인감증명과 본인사실확인서의 차이점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편리한 본인사실확인서를 적극 활용해 간편한 서비스 이용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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